본문 바로가기

Culture_상상더하기/책읽기

그건, 사랑이었네 - 한비야-

그건 사랑이었네
카테고리 시/에세이
지은이 한비야 (푸른숲, 2009년)
상세보기

새해, 새로운 회사에 적응한다고, 책을 읽는 데 소홀해도 된다는 핑계를 대며 두 달 가끼이 책을 제대로 보지 않았다. 출퇴근 시간 합치면 남는 시간이 1시간이 넘는데도 그냥 멍하니 시간을 축내면서 지냈다.

회사가 있는 신논현역에 "키움"이라는 도서공간 겸 기다림의 장소가 있다.
깨끗하고 조용하고 여러 장르, 신,구간 책도 볼 수 있고, 책의 줄거리를 애니매이션을 제작한 영상도 볼 수 있고, 물론 원하는 책도 구매가 가능한 곳이다. 지루하고 짜증나는 역에서의 기다림을 잠깐의 문화생활의 여유로 바꿔놓는 생각의 전환의 장소로 느껴졌다.

책을 멀리하고 있다는 죄책감(?)을 애써 누르고 있다가 우울한 기분이 퇴근 때까지 가시지 않던 날, 키움에 들어갔다. 거기서 몇 번이고 사려다가 다시 내려놓았던 한비야 언니의 '그건, 사랑이었네'를 선뜻 구매했다.
아마도 한비야 언니의 막강 긍정 에너지가 필요했기 때문에 망설이지 않았던 것 같다.
왜 한번도 만나지 못한 한비야 씨에게 언니라는 호칭을 쓰는지는 책을 읽어보면 쉽게 알 수 있으리라.ㅎ

그건, 사랑이었네..
이 책은 작가의 솔직함이 가장 크게 와닿았다. 어렵고 화려한 글은 아니지만,
아 이 작가가 이런 사람이었구나...
이런 생각을 하는구나..
책 곳곳에서 묻어나오는 소탈함과 솔직함이 편안하게 나에게도 전해졌다.
책 내용 중에, 종교와 하나님에 대한 언급이 자주 나온다. 그건 다른 목적이 있어서가 아니라 아마 작가의 인생에 천주교와 하나님의 존재가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난 한비야 씨가 53세라는 것을 알고 가장 놀랐다. 그 건강한 웃음과 에너지 넘치는 모습을 떠올리면서 나이를 생각한 적은 별로 없다. 막연하게 40대정도 됐으려나 했을 뿐,  58년 개띠생일 줄이야..

그보다 훨씬 어린 80년 원숭이 띠인 난 입버릇처럼,
나이가 들었네..
이제 30대니 젊은 시절 다 갔네..
비가 오려는지 허리가 아프네,
이제 안정된 것을 찾아야지..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엔 나이가 많아..
난 공부체질이 아니야.
시간이 없어..
몸이 예전같지 않아
하며 이런저런 변명거리를 쉴 새 없이 만들어내며 현실에 안주하고 있는 것에 낯이 뜨거워진다.

하룻밤만 자고나면 매일 아침, 뉴스에서 새로운 사건 사고가 일어나는 각박한 세상에서도 따뜻한 나눔과 사랑의 훈훈한 모습도 있다는 것과 누구나 다 자신보다 힘든 사람을 위해 나눌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 무엇보다도 항상 활기넘치고 능력있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한비야 씨도 어떤 일을 시작할 때는 나처럼 고민하고 두려워하고 흔들린다는 것에 위로를 받았다.  

좋은 책은 사람을 위로해준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한비야 씨가 권해준 것대로 일년에 책 100권 읽기에 도전해봐야겠다.

(by ss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