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_World/그 외 ..

유레일패스 제대로 알고 구입하자

얼마 전에 2년여 간 이집트에서 생활하다 잠시 휴가를 내어 유럽으로 여행을 다녀왔다. 여행 목적지는 이탈리아, 스위스,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5개국으로 15일 동안 계획을 세웠다. 카이로에서 이탈리아 로마로 인해서 마지막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아웃하는 비행기 티켓을 미리 구입했다. 한국에 비해 거리가 가까워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다. 

문제는 보름동안 유럽 5개국의 여러 도시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유레일패스’를 구입해야 했다. 해외 여행 경험이 많이 있지만, 유레일패스를 구입해 본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패스의 개념은 알지만, 어떻게 사용하는지 활용하는지 정확한 개념은 잘 몰랐다. 더욱이 유럽 여행지에 대한 사전 정보도 모르고 있어 말 그대로 왕초짜 여행자 신세였다. 

비행기 티켓을 구입한 이래 가장 먼저 준비한 것은 유레일패스였다. 어차피 유럽 내에서는 저가항공이나 열차, 버스로 이동을 해야 하는데, 그 때마다 현지에서 표를 예매할 경우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정보를 얻고 유레일패스를 끊기로 마음먹었다. 

유레일패스는 유럽 21개국에서 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할인 탑승권이라 할 수 있다. 유럽여행의 필수품이라 할 수 있다. 그럼 유레일패스를 구입하는 방법과 내게 맞는 패스를 찾아보자. 

유레일패스 연령 기준 

유레일패스는 구매에 있어 먼저 만 26세를 기점으로 구매 기준이 다르다. 만 26세 이상은 ‘성인’, 만 12세 이상 25세까지는 ‘유스’, 만4세에서 11세까지는 ‘어린이’로 각각 구분한다. 이 기준으로 패스 요금이 달리진다. 만 4세 이사는 별도의 좌석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무료다.

성인은 1등석 기준으로만 구매가 가능하다. 다만 동행자가 있을 경우 ‘세이버’ 요금제가 적용돼 약 15% 정도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대신 여정 시작과 동시에 끝날 때까지 함께 이동해야한다. 유스는 2등석 이하로 구매가 가능하다.

필자는 만 26세가 넘기 때문에 1등석으로 구매했다. 유스에 비해 요금은 비쌌지만 좌석도 좋고 편의시설도 좋아 여행하는 동안 너무 편안하게 잘 했다. 누군가 유럽 열차와 우리나라 KTX와 비슷하다고 했는데, 탑승해 본 결과 냉정하게 따진다면 아직 KTX가 보완해야 할 게 많다고 본다. 

유레일패스의 종류

유레일패스는 생각보다 종류가 많다. 유럽 21개국 일정기간 동안 자유롭게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연속패스’, 23개국 중 국경에 인접해 있는 몇 개국을 선택후 정해진 기간동안 무제한 열차를 이용하는 ‘셀랙트패스’, 국가와 국가 2개국을 선택해 국철을 무제한 이용하는 ‘2개국 패스’, 각 국가 내에서 운행되는 열차를 이용하는 ‘각국철도패스’ 등이 있다. 이밖에도 특별할인 패스 등이 있다.

대다수 한 달 이내의 단기 여행객은 위에 언급한 ‘연속패스’와 ‘셀랙트패스’를 많이 이용한다. 중요한 것은 각 패스마다 요금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여행 계획을 어떻게 세우느냐에 따라 효과적인 구매가 가능하다. 

필자는 당초 연속패스를 구입할 계획이었다. 정보가 부족해서였다. 계획대로 15일짜리 연속패스를 구입했다면 1등석 기준 511(약 76만원)유로이다. 그런데 아는 후배의 도움으로 샐랙트패스 구입을 추천받았다. 인접 국가를 선택해 이동일수를 계산해 구입하는 패스다. 개념을 이해하기 전에는 상상이 안됐다. 예를 들어 4개국 5일짜리 패스를 구입하면 4개국을 5일 내에 이동해야 하는 줄 알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5일의 개념은 패스 개시일로부터 몇 개월 이내(보통 2개월부터 시작) 이동하는 날만 일수에 포함되는 것이다. 

그래서 4개국 5일짜리 샐랙트패스를 구입했다. 국가는 이탈리아-스위스-독일-프랑스로 지정했다. 프랑스에서 스페인 구간은 저가항공으로 이동하기로 했다. 샐랙트패스 4개국 5일 경우 정상가는 360유로 정도 된다. 중요한 것은 각 유레일패스 구입처에서는 대부분 특별할인행사를 하고 있다. 필자 경우에는 20% 할인과 현금결제 3%로 총 23%를 할인받아 281유로(42만원)에 구입했다. 정보와 주변 도움 없이 예정대로 연속패스를 구입했더라면 이 보다 훨씬 비싸게 구입할 수 있었다. 

해외 거주자도 국내에서 구입해 받을 수 있다.

유레일패스를 한국에서 구입하는 이유는 현지에서 구입이 불가하거나 비싸기 때문이다. 본인 역시 이집트에서 구입하기 위해 여러 여행사를 통해 가격을 알아봤지만, 한국에 비해 많이 비쌌다. 그래서 한국에서 구입했다. 

구입은 인터넷사이트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했다. 각 포털사이트에 ‘유레일패스’를 검색하면 관련 판매처가 검색된다. 판매처마다 포로모션이 달라 요금에 차이가 있었다. 본인은 리눅스투어(
http://www.eurailpass.co.kr)라는 곳에서 구입했다. 위와 같은 특별할인을 받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다. 예약후 담당자가 신속하게 입금관련 자료를 넘겨주어 12시간 이내 발권했다.

문제는 발권된 패스를 한국에서 받는 것이었다. 원래는 한국에 가족에게 발송해 다시 국제우편으로 받으려고 했다. 그런데 구매처에 해외배송 서비스가 있었다. 나라와 상관없이 4만원을 별도로 지불할 경우 유명 운송회사의 특급배송을 해준다고 했다. 그래서 번거로움을 초소화하기 위해 여행사를 통해 받기로 했다. 정확히 4일 만에 이집트 집까지 배송이 되었다. 매우 만족스러웠다.

봉투를 열어보니 패스 이외 열차시간표와 가이드지도, 스위스 융프라흐 할인쿠폰 등이 함께 왔다.

(유래일패스 게시, 사용법 등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 편에 계속 하겠습니다. BY 해니)

 보너스사항
[자세한 보너스 사항은 당사 홈페이지 유럽열차여행정보 에서 자세히 보실수 있습니다]

1. 상기 패스 통용국에서 몇몇 페리와 호수 증기선, 보트, 버스 이용 시 할인 또는 무료 탑승이 가능합니다.

2. 패스로 다음과 같은 고속 열차 탑승 시, 좌석 예약은 필수이며 이때 예약비만 별도로 추가된다.
 
- TGV (FRENCH HIGH-SPEED TRAIN -프랑스 국내선에 해당)
- SPECIAL SWISS TRAINS : (BERNINA EXPRESS, GLACIER EXPRESS, WILLIAM ELLEXPRESS, GOLDEN PASS)
- EUROSTAR ITALIA (이태리 내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고속열차)
- CISALPINO (GENEVA-LAUSANNE-BRIG-MIALNO-VENEZIA/BASEL-BERN-BRIG-MILANO-FIRENZE)
- EUROMED (BARCELONA-VALENCIA/BARCELONA-ALICANTE)
- ALARIS (MADRID-VALENCIA)

3. 패스가 유효한 경우, 다음과 같은 고속 열차는 패스 소지자 할인 추가 요금만 내면 된다.
- EUROSTAR (PAIRS/BRUXELLES-LONDON)
- THALYS(PARIS/BRUXELLES/AMSTERDAM/KOELN)
- ARTESIA (FRANCE-ITALY DAY&NIGHT TRAIN : LYON/PARIS-MILANO/TORINO )
- AVE(MADRID-CORDOBA-SEVILLA)
- EILPSOS(PARIS-MADRID, PARIS-BARCELONA-ZURICH, BARCELONA-MILANO)
- TALGO NIGHT ( PARIS-MADRID,PARIS-BARCELONA
- BARCELONA-ZURICH, BARCELONA-MILANO)
- TALGO 200 (MADRID/CORDOBA/CADIZ/MALAGA)
- FRANCE-GENEVA TGV // - FRANCE-SWITZERLAND TGV // - BRUSELLES-FRANCE TGV
- FRANCE-ITALY NIGHT
- PARIS-BERLIN/HAMBURG NIGHT ,X2000열차 등

4. 야간열차 탑승 시, 기차에 따라 특별 요금이나 추가 요금만 내시면 탑승 가능하며 예약은 필수입니다.

5. 자세한 유레일패스의 사용 방법과 보너스 사항 내용은 패스 구입 시 무료로 제공되는
유레일 지도 & 가이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조건
1. 영국을 포함한 유럽, 러시아연방, 터키, 모로코, 알제리, 튜니지아 거주하는 패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 6개월 이상 거주하지 않는 외국인(외국인 등록증이 있는)에 대해서는 패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패스는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3. 패스 구입 후, 발권일로 부터 6개월 이내 유럽 현지에서 사용을 개시하여야 합니다.
(분실한 패스는 재발권 및 환불이 불가능 합니다.)

4.사용하지 않은 패스는 발권일로부터 12개월 내에 환불 신청하여야 합니다.이때 환불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단, 세이버 패스 발권 후 동반자가 패스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와 패스를 부분적으로 사용한 경우, 1등석 패스로 2등석을 탑승하였을 경우 모두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5. 플랙시 패스의 경우는 탑승자가 탑승하기전에 카렌더 박스에 날짜를 반드시 기재 해야합니다.
기재를 하지 않을 경우 부정승차로 간주되어 불이익을 받을실 수 있습니다.

6. 패스의 유효기간은 정해진 날짜의 마지막 날 자정까지이며, 플랙시 패스로 야간열차(직행으로 운행하는)를 이용할 경우 19:00이후 탑승시 탑승일 체크 박스에 다음 날짜로 기입됩니다.

7. 패스 유효기간 계산은 달력 날짜 기준입니다.
(ex. 유레일패스 1개월 사용일 경우, 유효기간은 3월3일에 개시하면 4월2일자정까지 입니다.)

8. 패스는 지정된 보너스 및 많은 혜택이 포함되어 있으며, 무료 보너스를 이용했을 경우 패스는 하루를 사용한 것으로 기록합니다

9. 패스가 해당되지 않는 국가를 경유할때, 경유 국가에 대한 별도 추가 요금을 내야 합니다.

10. 패스는 탑승권으로 사전 예약 없이 열차 및 선박의 자리 확보는 보장 할 수 없으며, 좌석예약, 쿠셋, 침대칸 예약비는
추가 예약 요금이 발생합니다.
- 야간열차 탑승시, 예약은 필수로 기차에 따라 특별 요금이나 추가요금이 발생됩니다.
- 예약이 필수가 아닌 열차도 성수기에는 예약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때 별도로 예약비가 발생합니다.

유레일 패스는 현지에서 구입할 수 없으므로 여행전에 구입하셔야 합니다.
(자료출처 : http://www.eurailpass.co.kr)


[By 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