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_상상더하기/책읽기

엄마를 부탁해_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카테고리 소설
지은이 신경숙 (창비, 2008년)
상세보기

광주로 내려가는 기차 안.
집을 나서기 전, 역시나 언니집에서 몰래 가져온 책을 무작정 가방에 집어 넣었다.
우연이라고 생각하지만,아빠,엄마 병간호를 위해 가는 착잡한 마음이라 이 책이 더 눈에 들어왔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읽는 3시간여 동안, 계속 난 울었다.
가슴 안을 천천히 차오는 것 같은 울음, 얼굴을 찡그리며 참아야했던 울음. 마지막 여운같은 울음이 계속해서 찾아왔다. 감동이 아닌 자책의 울음이었던 것 같다.

어른이라는 이름으로 불안하게 서 있지만 아직 엄마라는 테두리 안에 보호받고 싶은 나.
하지만 엄마는 언제부터인가 내가 보호받는 게 아니라 내가 보호해야 될 분이 되어가고 있다.
아직 정신적으로는 성인이 되지 못한 나는 그 사실이 받아들이는 것이 속상하고 힘들다.
그래서 이 책이 더 가슴아프게 다가오지 않았을까.

이 책은 지하철역에서 잃어버린 엄마를 남편과 4남매가 찾으면서 시작한다.
엄마의 실종. 엄마의 부재를 통해 그들은 아내,그리고 엄마와의 잊은 줄 알았던 기억과 추억을 끄집어낸다. 
그제서야 오랜 세월 엄마의 상처,고뇌,슬픔이 전해져온다.

엄마는 원래 엄마란 이름으로 태어난 줄만 아는 어리석은 우리들에게
밖으로만 떠돌았던 한 남자의 아내, 억척스럽게 키워낸 4남매의 엄마가 아닌
여자,,,세월이 준 상처에 강하지 못해 속으로 병이 들어버린 연약한 여자가
바로 우리들의 엄마임을 깨닫게 해준다.

이 작품 속의 실종된 엄마는 정신을 놓은 채 추운 겨울, 세상에 어디에서도 보호받지 못하고
찢어진 파란 슬리퍼에 발가락에 상처난 채로 떠돈다. 가족들은 여기 저기서 발견되는 엄마의 흔적을 쫓아가보지만 결국 찾지 못한다.  암시적으로 새가 된 엄마의 영혼이 막내딸 집에서 두 딸들에게, 엄마가 정신적으로 의지했던 비밀스러운 존재인 한 남자에게. 시골집에 있는 남편과 시누이에게 마지막 인사를 하고, 어릴 적 엄마와 자신이 살던 집에서 엄마의 품에 안긴다. 영원한 안식처. 편안한 잠으로 빠져든다.

엄마라는 이름으로 희생하고 살아온 상처를 치유해 줄 수 있는 곳 역시 자신의 엄마의 품이였던 것이다.
나 역시 엄마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다가 엄마에게 돌아가 편안한 안식을 찾을 것이다.
내가 엄마가 되면, 엄마처럼 할 수 있을까. 깨진 유리파편처럼 파고 드는 자식들의 원망과 질타,무관심을 무던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자신이 없다.

엄마,,내 생명의 근원..내가 위로받을 수 있는 유일한 안식처.
내가 엄마에게 상처만 주는 딸이 아니었길..가끔, 아주 가끔은 삶의 한 줄기 희망이 되어준 딸이었기를 ..
무리한 바램을 가져본다. 
    
엄마..미안..